본문 바로가기

IT/linux

리눅스 네트워크 기출문제(1)

동기식 전송이 비동기식 전송에 비해 갖는 장점은?

- 비트의 낭비가 적고 한꺼번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고속의 원거리 망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통신 채널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데이터의 전송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초당 몇회의 변조가 이루어졌는지를 나타내는 단위는?

- baud (보오트) 또는 보라고 읽는다, 매초당  신호 변화 또는 상태 변화(몇 회의 변조가 이루어졌는지)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양쪽 방향으로 전송이 가능하지만 어떤 순간에는 한방향으로만 통신이 가능한 방식은?

- 반이중(HalfDuplex)

-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양방향 통신 방식 중의 한 가지이다. 그러나 어느 한 수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 진다. 

- 따라서 반이중 통신을 사용하는 경우네 상호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양쪽 송수신단이 서로 교대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동기식 전송 방식의 특징은?

- 타이밍 신호는 변/복조기, 단말 장치에 의해 공급된다.

- 전송 속도가 2000bps를 넘는 경우에 사용한다.

- 동기 문자는 송신측과 수신측이 동기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사용한다.

- 각 문자는 1개의 시작 비트와 1개의 정지 비트를 포함한다( 비동기 전송에대한 내용)

비동기 전송 방식의 특징은?

- 동기는 문자 단위로 이루어지며, 송신측과 수신측이 항상 동기 상태에 있을 필요가 없다.

- 문자를 구성하는 각 비트의 길이는 통신 속도에 따라 일정하게 정해진다.

- 전송 속도는 1800bps를 넘지 않는다.

- 데이터 묶음의 암쪽에 반드시 동기 문자가 온다. ( 틀림)

- 데이터의 전송을  글자 단위로 전송을 하는데, 각 글자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비트를 추가하여 글자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동기화 하는 방법이다.

병렬 전송의 장점은?

- 직렬 전송보다 속도가 빠르다.

- 단말 장치의 구성이 직렬 전송의 경우보다 단순하다.

- 한 문자를 이루는 각 비트들이 여러 개의 전송선을 통하여 동시에 전송된다.

- 병렬 통신은 전송 거리가 길어지면 많은 수의 전송 회선이 필요하게 되어 원거리 통신에는 부적합하고, 주로 컴퓨터와 주변 기기 사이의 데이터 전송시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송 방식은?

- 직렬 전송

- 수신된 일련의 비트들을 정해진 길이의 블록 단위로 묶어 원래의 정보로 복원시키는데, 이 때문에 직렬 통신은 회로의 구성이 복잡하게 되지만, 원거리 통신에 하나의 회선을 이용하여 전송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며 저속 통신 방식에서 주로 사용된다.

넓은 대역폭,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전기적 간섭이 적어서 LAN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전송 매체는?

- 동축 케이블

-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 모두를 전송할 수 있는 매체이다.

- 10Mbps 이상의 전송량을 갖는데, 중앙의 구리선에 흐르는 전기 신호는 그것을 싸고 있는 외부 구리망 때문에 외부의 전기적 간섭을 적게 받고, 전력 손실이 적어 고송통신 선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광케이블의 장점?

- 장거리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이중 나선의 간편성과 동축 케이블이 가진 넓은 대역폭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 이러한 광케이블은 네트워크 연결용 송수신기가 고가이고 케이블의 장비간의 접속 기술이 취약하는 단점이 있으나 요즘에는 인터넷의 백본을 연결하는 통신선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LAN에 대한 설명은?

- 네트워크를 지역적인 틍성에 따라 분류하면, LAN, MAN, WAN이 있다.

- LAN은 지역적으로 1km이내 컴퓨터 사이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이다.

- 지역적인 범위내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오류가 낮으며 안정성이 높다.,

- LAN의 전송 매체로는 이중 나선(Twisted-pair wire), 동축 케이블, 광성유 등이 사용된다.

스위치?

- 단위 데이터를 다음 목적지까지 보내기 위해 경로 또는 회선을 선택하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 인접한 네트워크 지점 중 어디로 데이터가 보내져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장비인 라우터 기능을 포함할 수도 있다.

- 라우터보다 스위치가 훨씬 단순하고 빠르게 동작하는 장치이다.

이더넷은?

- 이더넷은 논리 버스 토폴로지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한 노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하는 경우 다른 노드에서 이미 해당 회선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보내는 방식이다,

한 노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한다면 해당 회선에 다른 노드에서 통신하고 있는 중인지 확인한 후 통신중이 아니라면 데이터를 전송하기 시작하게 된다.

VAN?

- 부가 가치 통신망(VAN) 이란 통신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회선을 임차 또는 이용하여 정보의 축적, 가공 변환, 처리등을 통해 데이터에 높은 부가 가치를 부여하여 제공하는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의 집합을 의미한다.

TCP/IP?

- 100개 이상의 프로토콜로 구성되어 있다.

- 텔넷과 FTP는 모두 TCP/IP 프로토콜이다.

- TCP/IP 데이터는 패킷(packet)이라고 부르는 작은 단위로 전송된다.

- TCP는 패킷들의 전송 흐름을 제어하고 , IP는 데이터그램의 분열과 재배열, IP 주소의 정의, 데이터그램 라우팅의 역할을 한다.

인터네트워킹 장비들 중에서 데이터 신호를 증폭시키고 정확하게 되살려서 전달하는 중계기 역할은?

-리피티(repeater)

- 리피터는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전송 신호를 재생하여 전달하는 전자 통신 장치이다.

- 디지털 신호는 일정한 거리 이상으로 나아가면 출력이 감쇠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장거리 전송을 위해서는 이를 새롭게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주는 장치가 필요한데, 리피터는 바로 전송 신호의 재생 중계 장치이다.

네트워크 연결시 외부와 네트워크는 어느 컴퓨터와 연결되는지, 어떤 프로토콜을 이용하는지, 어떤 OS를 이용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네트워크간에 연결을 위한 장비는 무엇인가?

- 라우터

- LAN을 연결시켜 주는 망(network) 연동 장치로서 내부와 외부의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 인터넷에 접속할 때는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서 송수신 데이터들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 인터넷 프로토콜로 IP 계층이 탑재되어있다.

서브넷 마스크?

- IP 주소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한 개의 주소를 여러 개의 주소로 나누어서 사용한다.

IP 주소는 32bit로 구성되어 있다.

클래스 C의 최대 호스트 수는 몇개인가?

- 254~255

DNS?

- domain name system이라 한다.

- 이 이름으로 호스트를 지정하면 DNS에 의하여 자동으로 IP 주소가 변환되고 이에 따라 TCP/IP 프로토콜이 작동된다.

- 하나의 DNS를 여러 개의 호스트가 공유하는 것이 보통이다.

루프백 인터페이스에 대한 설명은?

- LO : 루프백 인터페이스를 가리키며,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 네트워크가 물려 있지 않더라도 네트워크를 이용한 응용 프로그램들이 작동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자신의 PCI 장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명령어는?

- scanpci : PCI 버스를 스캔하고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틸리티

당신의 리눅스 박스에서 IP 주소로 다른 서버에 접속을 시도하면 올바르게 접속되나, URL로 접속을 시도하면 접속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과 가장 관련이 높다고 여겨지는 설정 파일은?

- /etc/resolv.conf : 질의할 네임 서버들을 적어주는 곳이다.

- 이곳에 네임 서버 정보가 없으면 URL로 서버 접속이 되지 않는다.

현재 자신의 컴퓨터의 모든 소켓의 PID와 사용중인 프로그램까지 출력해 보고 싶다. 어떤 명령을 사용해야 하는가?

- netstat -anp

- -n : 4개의 IP 숫자로 주소를 표시해서 보여준다.

- netstat -i : 인터페이스 정보, -s : snmp 처럼 네트워크의 상태를 보여준다, -l : 현재 관찰하고 있는 소켓을 출력한다.

- -c : 연속적인 출력을 한다. -a : 모든 소켓을 출력한다. , -p : 소켓의 PID/program 까지도 출력한다.

MAC 주소에 대한 설명

- 전 세계에서 유일한 물리적 계층의 주소이다.

- MAC 주소를 확인하는데 주로 arp 명령을 사용한다, (arp -a:캐시에 있는 모든 호스트를 나열한다.

- LAN 카드에 기본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 48bit 주소이다.

route 명령 옵셥은?

- -F : 라우팅 테이블 안에 있는 Forwarding information base 를 작동한다.

- -C : 라우팅 캐시를 작동한다.

- -e : netstat 포맷을 사용한다.

- metric : 현재 라우팅 테이블의 metric 필드를 적재한다.

내 컴퓨터의 기본 DNS 서버를 변경하고자 한다. 어떤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가?

- /etc/resolv.conf

내 LAN 카드의 모듈을 커널에 올리고자 한다. 어떤 명령을 사용할 수 있는가?

- insmod

커널의 라우팅 테이블을 확인하는 명령어는?

- netstat -nr

- -r 옵션은 커널 라우팅 테이블을 보여주고, -n 옵션은 .으로 구분된 4개의 IP 숫자로 주소를 표시해서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