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눅스 실무의이해 기출문제(1)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에 관할 설명은?

-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이다.

- 장치를 7개에서 15개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 SCSI는 버스 마스터링 기법이 사용된다.

리눅스 디렉토리에 대한 설명은?

- / : 일반적으로 루트 디렉토리라고 부르는 가장 최상위 디렉토리이다.

- etc : 각종 환경 설정에 연관된 파일들과 디렉토리들을 가진 디렉토리

- dev : 시스템의 각종 장치들에 접근하기 위한 장치 드라이버들이 저장되어 있는 디렉토리

- /var : 시스템 로그와 큐등이 쌓이는 디렉토리

- /proc : 시스템 프로세스, 프로그램등이 쌓이는 디렉토리

KDE에 관한 설명은?

- the k desktop Envionment의 약자이다.

- 파일 관리자, 윈도 매니저, 도움말 시스템, 설정 시스템과 각종 응용 프로그램 등의 집합체이다,

- qt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개발되었다.

- kde는 리눅스, freeBSD, Ms 윈도우즈에서 사용된다.

환경 변수에 대한 설명은?

- DISPLAY: 현재 X 윈도 디스플레이 위치

- PS1 : 프롬포트 설정값

- TERM : 터미널 환경 변수를 설정

- MANPATH : 맨 페이지 경로

인터럽트의 일반적인 종류와 설명은?

- 입출력 인트럽트 : 프로세스가 요청한 입출력의 완료 등과 관련하여 발생

- 클록 인터럽트 : 프로세스의 시간 할당량 종료와 관련하여 발생

- 프로세스 검사 인트럽트 : 프로그램의 실행중 논리적인 오류로 인하여 발생

- 프로세스간 통신 인트럽트 : 임의의 프로세스가 지역 호스트, 원격 호스트의 다른 프로세스로부터 통신 메시지를 받을 경우에 발생한다.

문맥 정의

- 문맥 : 특정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들의 총 집합을 의미하며,

- 문맥 교환 : 실행 상태의 프로세스를 다른 프로세스로 교체하기 위하여 그들의 문맥을 각각 저장하고 재적재하는 것

- 문맥 재적재 : 기존에 저장되었던 문맥을 프로세서로 다시 이동 시키는 것

- 문맥보존 : 실행중인 프로세스의 레지스터 문맥을 보존하기 위하여 저장하는 것

주변 장치 인터페이스는?

-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 IDE(Intergrated Drive Electronics)

- PCI(Per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 API(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이다. 운영체제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하위 디렉토리 개수를 표시해 주는 명령어는?

- ls -F | grep / | wc -l

- ls의 -F 옵션은 파일 형식을 알리는 문자를 각 파일 뒤에 추가한다.

일반적으로 실행 파일은 *, 경로는 /, 심벌릭 링크는 @, FIFO는 |, 소켓은 =

추가된 파일 목록에서 grep을 사용하여 / 문자가 포함된 문자열을 추출하면 디렉토리 목록만 출력된다. 

WC 명령어를 사용하여 라인 수를 세면, 하위 디렉토리의 개수가 표시된다.

PCB(process control block)?

- 커널에 드록된 각 프로세서들에 대한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영역을 프로세스 관리 블록(PCB)이라 한다

/home/ihd 디렉토리를 /root 디렉토리에  tar.gz 형식으로 백업을 받기 위한 backup.sh 쉘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고, 이파일을 cron 데몬을 이용하여 하루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실행시키려고 하는 문법은?

#!/bin/sh

name = #(date + %Y%m%d)

tar cvfzp /root/$name.tar.gz /home/ihd

다음 명령에 대한 설명은?

find / -name *linux* 1> find 2> /dev/null

-find  뒤의 옵션 중 가장 처음 인자는 디렉토리나 파일을 찾기 위한 처음 경로를 지정하며, 이 값을 > 기호로 통하여 표준 출력(1)과 표준 에러(2)로 리다이렉션 할 수 있다.

- 루트 디렉토리를 포함한 모든 하위 디렉토리에서 linux라는 문자열이 포함된 파일을 찾아 그 경로를 find 파일에 저장하고 에러 메세지는 /dev/null로 보낸다.

시간 0에 순차적으로 발생한 4개의 프로세스 p1,p2,p3,p4 각각 20,15,10,5초씩 수행된다고 할 때 , fifo 기법, sjf 기법으로 스케줄했을 경우 각각의 평균 대기 시간은?

- fifo : 0, 20, 35, 45  / 4  =25

- sjf : 0 , 5 , 15 , 30 =12.5초

사용중인 리눅스 시스템을 재부팅하고자 한다. 서버에 접속된 사용자들에게 shutdown 명령어를 이용하여 "system shutdown after 5 min"라는 메세지를 통보하고, 5분뒤에 시스템을 재부팅하기 위한 명령어는?

- shutdown 옵션 시간 메시지 순으로 적용

- shutdown -r +5 "system shutdown after 5 min!"

vi 편집기에서 편집중인 파일의 한 줄을 복사하는 명령어와 이렇게 복사된 내용을 커서 위치의 오른쪽에 붙이기 위한 명령어는?

- 한줄 복사는 y를 두번 연속 누르거나 대문자 Y를 사용할 수 있으며, 커서 오른쪽에 붙이기 위한 명령어는 p이다.

- 여러줄을 복사 할 경우 해당 줄 수만큼의 숫자를 먼저 누른 후 y를 누르면 된다.

- yy또는 Y , p

vi 편집기에서 ipdcp란 문자열을 현재 위치에서 파일의 끝 방향으로 검색하기 위한 명령어와 이렇게 검색된 문자열을 같은 방향으로 계속해서 검새하기 위한 명령어는?

- 특정 문자열을  현재 위치에서 찾는 문자열은 / 이다.

- /ipdcp 를 입력하여 찾고 또 다시 검색 할 경우 / 또는 /ipdcp를 입력하면 된다.

- /ipdcp , / 또는 /ipdcp  ?? n 도있는데 확인 불가